■ 로봇을 통한 휴머니티에 대한 성찰
앤드류가 보여주는 인간이 되고 싶은 갈망,
‘사랑’ 이라는 인간의 감정의 아름다움
“영원히 기계로 살기보단 인간으로서 죽고 싶습니다.” -바이센테니얼맨 中-
▶확실한 것의 불확실성
▶현실과 시뮬레이션의 사라지는 경계
▶인간의 주체의식 ‘해체
인간에 대한 로봇의 지배 경계 강화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간 냉전 심화
1950s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인간과 친근한 로봇의 등장과 메시지 전달 중점
로봇에 대한 기술 향상
많은 로봇영화 등장
– SF영화의 첫 황금기
감정이 없는 기계세상과 감정이 있는 자연세상 사이의 갈등 묘사
경
SF영화는 완전히 ‘황당한’ 판타지와는 다른 어느 정도의 개연성있는 과학적 사고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호러물의 공포와는 다른 양식의 두려움을 그려낸다. SF작가이자 비평가인 주디스 메릴은 SF 소설을 크게 과학과 기술을 대중화하는 것, 다가올 미래를 예견하고 경고하는 것, 우주와 인간에 대해
SF영화를 만든 바 있다.초기영화들은 19세기의 과학혁명에서 비롯된 SF로부터 시작한다. 조르주 멜리에스의 첫 영화`달세계 여행`은 쥘 베른과 H.G.웰즈의 토대로 만든 것이며, 이것의 속편인 `불가능한 여행`은 쥘 베른의 소설을 각색한 태양으로의 여행을 그렸다. 영화의 표현주의적 경향의 시조로 불리
영화와 소설 모두 공통으로 제시하는 질문들은 모두가 의미
심장하다. 도대체 무엇이 현실인가? 그리고 인간과 안드로이
드들을(이데아와 복제 혹은 복제의 복제) 구분하는 것은 무
엇인가?
화성으로의 여행?
내가 경험한 것이 아닌 타인에게 주입된 결과물
“당신의 인생은 꿈에 불과해”
1. 서론
우리 조가 분석한 [터미네이터 2]는 개봉 당시, 영화 [대부] 이후에 본편보다 잘 만들어진 속편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본편과 비교해 보았을 때, 인간 대 기계의 사투라는 주제는 계속해서 이어졌지만 속편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더욱 흥미로웠다. 우선 일반 대
자기는 존재할 것인가)를 비롯하여, 흥미있는 SF적 논리를 생각해 내게 하였다.
영화에서는 갑자기 어떤 빛이 일어나 이동하거나 과거의 유적들을 이용해 과거로 또는 타임머신이 미래에 제작되는 것으로 하여 시간이동을 한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과거나 미래로 가는 것을 시간이동이라고 한다.
SF영화속 철학적 메시지 찾기, <블레이드 러너>
1. SF영화의 디스토피아적 세계관
리들리 스콧 감독의 작품인 <블레이드 러너>(1982)는 사이버펑크 영화의 시초 격인 작품으로, 철학적 문제의식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복제인간이 만들어지고 있는 미래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기계(푸른색), 기독교 성당(고동색), 도로(회색), 주택 안(갈색) 등을 차별적인 색감으로 표현
음향적 기법 : 음향을 이용해 온화한 분위기와 긴박한 분위기를 잘 나타냄.
④ 의의 : 현대적인 의미에서 사실상 최초의 SF영화이며 상상을 초월하는 제작비가 쓰였으며 이색적인 촬영방식이 쓰여 후대영화의
고통에 무감각하며 잔인하다.
소설 속의 인간들의 모습도 인간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는다. 펜필드라는 기계를 통해 기분을 조절하고, 감정이입기를 통해서만 감정이입을 하는 인간의 모습은 중요한 철학적인 문제를 환기시킨다.( 뒤의 내용에서 좀 더 자세히.) 데커드와 인간인 레쉬와 함께 루바 루